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석 증상 치료 방법

담석 증상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갑자기 배가 죽을듯이 아파서 고생 하셨을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병은 바로 이 담석증이라는 증상일 것입니다. 담석증이란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담관 또는 담낭에 돌(결석)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어쩌다가 간혹 이런 분들이 계시는데요. 담석증이라 하면 요로결석과 비슷한 모습의 질병이지 않으냐 라고 하시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담석증과 요로결석은 다른 질병이며 치유방법 또한 완전히 틀리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차이점은 아래를 통해 확인 하세요!

담석증 무조건 치료 해야 될까?

우선 담석증이 있다고 합니다고 하여 무작정 적으로 치유를 요구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담석증 때문에 통증(pain)이나 다른 추가 질병으로 이어졌을 사례에는 무적정적인 치유를 해야 하지만 증세가 없고 통증(pain)이 없는 담석증이라면 특이한 치유를 하지 않아도 문제가 생기지 않기에 치유를 하지 않는 예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통증(pain)이 없는 담석증은 크게 치유를 권유하지 않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담석증은 발견이 상당히 쉬운 편에 속하고 다양한 치유 수법으로 안전하고 쉽게 완치시킬 수 있는 병입니다. 그래도 병은 병. 담석증에 걸리게 되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고 어떠한 원인으로 걸리게 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담석증 증상

잘 알려진 담석증 증상으로는 복통과 황달이 있습니다. 그 중 복통은 조금 심한 복통입니다. 급체한 것처럼 복통이 오기도 하며 위경련이 난 것이 아니냐는 참작이 드는 수준의 복통이 따릅니다. 복통의 장소는 주로 상복부에서의 통증(pain)이 크게 느껴지며 제일 심한 통증(pain)이 느끼는 곳은 우측 상복부 쪽입니다.

이 통증(pain)은 짧게는 5~15분, 길게는 온종일 유지되는 예도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별다른 증세 가나 통증(pain)이 없는 상태의 담석증은 치유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한 번이라도 우측 상복부 또는 상복부의 통증(pain)이 크게 느낀 적이 있으시다면 꼭! 꼭 치유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통증(pain)이 짧게 지속하고 사라졌다 하더라도 통증(pain)을 느낀 것이기에 치유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해당 증세는 담낭 내에 있는 담석이 담낭관을 막아 부어올라 생기는 통증(pain)으로 짧게 계속되는 경우라면 그나마 낫지만 오랫동안 통증(pain)이 유지되는 경우라면 담석이 담낭관을 계속 막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통증(pain)이므로 하던 일을 모두 접어두고 당장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응급실이라도 가는 게 맞습니다. 담석이 계속 막고 있게 되면 담낭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담관염으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수술로써 담석을 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혀 다른 담석증 증상으로는 황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황달까지 시행된 경우라면 담석이 담낭관을 장시간 막고 있었을 사례에 나타나는 증세 가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통, 고열과 함께 황달이 올라왔다면 담석증만이 아닌 담관염까지 발생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까지 나타났는데 치유를 올바르게 받지 못한다면 간경변증 또는 담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잘 알려진 증상 외에도 오심, 구토, 미열 또는 오한, 변의 색깔이 회색과 같은 증세가 하나라도 보인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오심이란, 가슴속에 기분 좋지 않은 통증(pain)이 지속하고 울렁거리며 토할 것 같은데 나오지 않는 증세를 말합니다. 오심이 오게 되면 신물이 올라오는 증세가 뚜렷해집니다.

담석증 치유방법

치료 가능한 질병 담석증

앞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통증(pain)이 없는 담석증은 1년에 1번 수준의 복부 초음파로 담석의 위치 가량만 파악하면 되지만 통증(pain)이 동반된 담석증 증세 가라면 꼭 치유를 권하고 있습니다. 담석증은 다양한 수법으로 치유될 수 있는데, 수술적 치유와 내시경적 치유, 복용하여 치유하는 담석 용해제를 통한 치유, 땀남에 약물주사를 통해 치유하는 방법 등등 정말 다양한 수법으로 치유가 진행됩니다. 사람에 따라 치유방법은 모두 틀리다 할 수 있겠지만, 담석증을 치유하는 모든 전략의 효능은 탁월하다 할 수 있으며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완치율 또한 상당히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수술적 치유로 담석을 빼는 경우도 있겠지만, 담낭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다행인 건 우리 몸은 담낭이 없어도 살아가는데 큰 지장이 없는 장기입니다. 맹장만큼 필요 없는 장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담낭을 제거하더라도 살아가는데 큰 이상이 없는 장기입니다. 담낭을 제거해야 한다 하더라도 큰 걱정 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담석증 예방 및 재발방지 방법

담석증도 결국엔 우리의 식습관에 걸려있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과식, 편식은 담석증을 불러오는 제일 큰 까닭이 됩니다. 고열량 음식, 과식, 편식은 담석증만 불러오는 게 아니죠? 비만, 당뇨, 대장, 위장 관련 각종 질환을 불러일으킵니다. 이 밖에도 갖가지 질환들을 가져옵니다. 편식하지 아니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을 식탁에 자주 올리며 과식과 기름진 음식들을 멀리한다면 담석증은 넉넉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재발방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예방할 때처럼 위 식습관을 그대로 이어오시면 담석증은 넉넉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식은 하더라도 식사를 제시간에 먹지 못하더라도 기름진 음식만 피해도 담석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