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조현병 치료방법

조현병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조현병은 흔히 생각할때 정신과를 가면 되겠지 내 마인드만 잘 가지면 되겠지 낫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조현병 이 병은 뇌와 관련된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유를 받아야 하며 약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조현병 치료 중 약을 끊으면 재발하거나 악화가 됩니다. 반드시 꼭 치유와 약 섭취가 요구됩니다. 병원 대부분의 의사분들이 말씀 하시는 부분인데요. 그렇다면 이 무서운 병 조현병은 어떤 병인지 그리고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아래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 치료 방법

치유 가능한 조현병

조현병 치유는 1. 급성기와 2. 만성기 치유 3. 유지시기의 치유 총 3가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조현병 급성기 치유는 약물요법이 주가 되며 만성기에는 약물요법과 함께 심리적 사회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 요법은 병의 증상과 발현 때문에 저하되었던 사회생활기술을 회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치유가 빠르면 빠를수록 그리고 그 치유는 반드시 타당한 치유 대안이어야 합니다만, 약물과 심리요법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조현병 증상 사라졌다고 해도 이 병의 특징 중 하나가 아주 재발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재발방지를 위해서 오랜 시간에 걸친 유지요법의 치유를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조현병 완치라는 것은 사실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증세가 사라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병 자체의 치료, 완치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치유를 계속해 나가야만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건 당뇨병도 마찬가지입니다. 조현병이라며 해서 유별난 것이 아닙니다. 죽을 때까지 계속 치유를 해야 하는 것으로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성인병부터 다음과 같이 끝까지 치유해야 하는 병은 한도 끝도 없이 허다합니다. 그러므로 조현병 치유가 끝이 없다고 실망하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현병 급성

약물 치료 및 전기요법

조현병 증상 급성기 때에는 환각과 망상 등의 심한 양성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때는 항정신병약으로 빨리 억제해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급성기의 양성반응은 항정신약에 조짐이 좋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빨리 약을 섭취하면 그만큼 회복 가능성도 커집니다. 

이 시기에는 스스로 판단으로 전기요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은 안 좋은 명예가 많기는 하지만 즉시는 그 방법 또한 좀 더 발전해서 안전한 치유법이라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미상태, 약물요법으로 효능이 없는 일부 환자의 예시에는 효율적인 치유 대안이기도 합니다. 

조현병 증상 만성기 치유는 음성증상과 인지장애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치유는 증세가 나았을 때 사회생활에 크게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약물요법과 함께 심리요법이 시행됩니다. 

급성기에 사용했던 약물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증세가 개선되거나 하면 약의 양을 조절하기도 하는 등의 처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만성기 때의 조현병 치유라는 것은 음성증상과 인지기능의 개선을 도모하면서 부작용(side effect)을 일으키지 않는 치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조현병 증상 완화 후 대처방법

그리고 이런 치유과정을 거쳐 조현병 증상 사라졌다고 해서 약물 치유 등을 중지해서는 안 됩니다. 이후는 이제 재발 방지를 위한 치유 과정과 약물 복용이 요구됩니다. 이 시기에 약물 복용을 중지하면 1~2년 사이에 90%가 재발을 합니다. 

5년 정도 전혀 증세가 없었다고 해도 약물치유를 중단하면 1~2년 사이에 50% 이상이 재발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 조현병이라는 것의 치유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평생을 해야 합니다. 증세가 없는 그 시기가 평생을 갈 수 있도록 계속 치유받아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전문 병원을 꼭 찾아 가셔야 됩니다. 근처에 있는 병원을 다니다가 오히려 병이 악화된 경우 많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