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셀프등기하는 방법

셀프등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법원에서 법무사를 동행해서 등기 등록하는 방법 너무나 간단합니다. 하지만 집 사느라 돈도 더 아껴야 돼서 비용도 절감해야 되는 게 요즘 트렌드인데요. 어렵게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한 자산을 모았지만 또다시 한 번 좌절하는 상황이 바로 이 취등록세 및 다양한 부대비용 때문입니다. 취등록세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부동산(real estate) 등기비용 또한 지급해야 하니 막막하기 마련인데요.

셀프로 내가 스스로 등기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셀프 등기 할 때 꼭 알고 있어야 될 등기비용 계산기, 등기 조회, 등기부 등본 열람 무료로 하기, 법무사 수수료까지 아래를 통해 확인해서 내 돈 꼭 아낍시다. 

셀프등기하는 방법

처음 셀프등기를 하는 사람이라면 헷갈리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 및 순서만 또렷이 알고 계시면 수월할 겁니다. 지금부터 셀프 등기하는 순서, 방안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문서를 먼저 준비하셔야 합니다. 서류 종류는 매입 인과 매도인으로 나뉩니다. 매입 인은 매매계약서 원본 및 사본 1부, 주민등록초본 3개월 이내 발행 1부, 주민등록증, 인감도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매도인에게 받을 서류입니다. 등기필증 혹은 등기권리증, 매도인 도장이 찍힌 위임장, 부동산(real estate) 매도용 인감증명서, 매도인의 주소 이력이 포함되어있는 주민등록 초본 1부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개업소에서 받을 서류입니다. 부동산(real estate)거래계약신고필증이estate) 거래계약 신고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매입 인은 더해서 부동산(real estate) 소재 구청에서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1부씩 발급받으면 되겠습니다. 다음 해야 할 것으로는 부동산(real estate) 소재지 구청 세무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 사유는 취득세 고발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청 세무과에 방문하면 취득세 신고서가 있습니다. 더해서 매매계약서 사본, 부동산(real estate) 거래계약 신고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구청에서 취득세 고지서를 발급받은 후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은행에 방문하면 최우선적으로 취득세 및 등기신청수수료를 내고 영수증은 꼭 받으셔야 합니다. 그 후 국민 주택채권 및 수입인지를 사고 확인증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국민 주택채권은 등기소 근처 은행에 가면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주택도시 기금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납부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셀프 등기하는 방법 네 번째는 등기소로 방문해주어야 합니다. 본격적인 소유권 이전 등의 업무를 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던 문서를 미리 모아서 정리해두시기 바랍니다.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유권 이전 제출까지 다 마치고 한 주일 정도 지난 후에 신분증 및 도장을 지참하고 등기권리증을 받으면 끝이 나게 됩니다. 우편 발송 청구도 가능하니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껏 부동산(real estate) 셀프등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등기수수료만 아껴도 가중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낄 수 있는 건 아끼고 내 집 마련을 해야 더 뿌듯하겠죠?

셀프 등기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비용이 들더라도 법무사에 문의해서 시간을 절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