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뇨의 원인

단백뇨의 원인

안녕하세요. 단백뇨 혹시 들어보셨나요? 흔히 들어보는 질병은 아닌데요. 몸속에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이 단백질이 보통 소변을 통해 일정 부분 빠져나가는데요. 일정 부분 이상 빠져나가는 증상을 가리켜 바로 단백뇨라고 합니다. 단백질이 소변으로 일정 부분 이상 빠지는 증상 단백뇨 그렇다면 이 단백뇨는 도대체 왜?! 원인이 무엇일까요? 몸속에 이상이 생겼다 단백뇨! 아래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단백질 빠져나가는 질병

단백뇨란? 

소변에 Protein(단백질)이 섞여 출연하는 증상입니다. 공통적인 소변에도 어느 수준의 Protein(단백질)이 포함될 수는 있겠지만, 성인은 하루 500mg 이상의 단백이 배출될 때 단백뇨 증세가 있다고 보통 말합니다. 단백뇨는 때때로 나타나는 소량의 단백뇨인 기능성 단백뇨를 생각하지 않고 경우 대체로 신장에 지독한 질병이 있음을 나타내며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 신염에 의한 신장 질환의 초기증세가 있기도 합니다.

단백뇨의 원인 3가지

1. 기능성의 원인 단백뇨

기능성 단백뇨는 신장 질환이 없이 심한 운동,장시간의 기립 자세, 고열 등에서도 한때 탄생합니다. 다음과 같이 잠깐 나타나는 기능성 단백뇨는 한때 일어나고 사라지며 신장 성능에 특수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녀서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사구체 신염 , 당뇨병 , 고혈압 등

신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사구체신염의 경우 단백뇨의 잘 알려진 까닭이며 소변을 걸러주는 장치인 신장 사구체에 염증이나 손상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때 혈액을 걸러 소변을 만드는 과정 중에 혈액 속의 Protein(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는 병입니다.

사구체의 손상은 특수한 원인 없이 생기는 예도 있겠지만, 당뇨, B형 간염, 고혈압 같은 질환 때문에 염증이 생겨 사구체신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뇨병이 원인일 상황은 당뇨병으로 혈액의 포도당이 증가하게 되고 혈액이 끈적해지면서 혈액을 걸러내는 혈관 구 즉 사구체를 손상하게 됩니다.

고혈압은 신장의 혈관을 손상하기 쉬워져서 사구체신염이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고요. 공통적인 분들이라면 Protein(단백질)을 많이 먹어도 상관없지만 만약에 사구체신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Protein(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단백뇨가 더 많이 출연한다고 합니다.

3. 몸살,감기

찬물로 목욕한 경우 거나 신체의 긴장이 느껴지거나 몸살과 감기 때문인 발열이나 오한 때문에 혹은 수면부족 때문에도 단백뇨가 생길 수 있겠지만, 이 경우도 순간적인 증세 가기 때문에 면역력(immunity)이 증진되면 자연스레 증세가 사라지거나 완화됩니다.

즉 당뇨병, 고혈압 등 때문에 신장 , 즉 콩팥 성능에 여파 때문인 사구체신염이 이유면 꼭 전문의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순간적인 단백뇨가 아닌 꾸준한 단백뇨가 나올 예시에도 몸의 이상 신호일 수 있으니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이런 단백뇨가 오래가면 염증이 계속되어 신장이 망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증상 거품요

단백뇨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확연하게 보이는 거품 요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과도한 운동이나 열 때문인 순간적인 거품 요는 별다른 치유가 필요하지 아니하고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만약에 소변에서 거품이 출연하는 거품 요가 사라지지 아니하고 지속해서 나타나면 신장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으니 절대 내버려 두지 마시고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필터 역할을 하는 중대한 기관이며 이 필터가 고장 나면 우리 건강에 노물들이 그대로 축적되게 됩니다. 내버려 둘 경우 만성신부전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며 고혈압, 당뇨병의 초기증세가 기도 하므로 방치는 금물입니다. 또 이런 단백뇨는 폐 조직과 허파꽈리로 체액이 빠져나가면서 축적되어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으며 (폐부종) 다리나 몸 전체가 부을 수도 있습니다.

단백뇨 관리 방법

이런 단백뇨의 지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저염식, 저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금주, 금연,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을 병행해주는 것이 단백뇨의 관리하는 것에 좋습니다. 무엇인든지 과유불급이라 했는데요. 몸에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많이 넣게 되면 간, 위가 안 좋게 되고 내 몸에 있는 신장들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그러니 규칙적인 운동 및 소식(적게 먹기)을 통해 단백뇨 예방하시기 바랍니다!